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정경기의 개요 및 경기방법

위키소스

by 정홍철 2014. 9. 16. 21:35

본문

개요

규정된 보트를 타고 노를 저어 속도를 경쟁하는 경기로 보통 보트레이스 혹은 리개터라고 불리운다. 여러 척의 배가 일제히 출발하여 정해진 거리에서 스피드를 겨룬다. 레이스는 물 위를 미끄러지듯 전개되지만 우수한 조법과 팀워크 외에 체력과 지구력이 요구되는 경기이다.

특성 및 효과

팔, 다리, 윗몸을 쉴새 없이 움직여야 하는 전신운동으로 강인한 체력과 지구력, 순발력이 요구된다. 일치된 호흡과 동작의 조화가 필요하므로 협동심과 단결력을 키우는데 좋다.

역사

조정의 발상지는 영국이다. 17세기 중엽 영국의 템스강을 중심으로 육상교통 수단보다 편리한 보트가 보급되었는데 이것이 조정의 효시로 여겨진다. 1715년에는 최초의 조정 경기인 프로페셔널 스컬 경기가 열린 기록이 있으며 영국에는 이튼 학교가 조정팀 창단의 효시가 되었다. 

대학스포츠 라이벌전으로 명성높은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최초 레이스는 약 2만명 관중이 모인 가운데 1829년 시작되었다.

조정은 이후 프랑스, 러시아, 독일을 거쳐 아메리카 대륙으로 서서히 전파됐다. 1892년 세계조정연맹(FISA)이 창설되었고, 1893년 이탈리아에서 제1회 유럽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1962년부터는 세계조정선수권 대회가 창설되었다. 

조정경기는 제1회 아테네대회 때부터 정식 종목이었으나 악천후로 개최되지 못했고, 1900년 파리올림픽에서 남자 4개 종목이 정식올림픽 종목으로 치러졌고 여자 경기는 1976년 몬트리올올림픽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한국의 역사

한국에 조정이 소개된 것은 1919년이며 정식 레이스는 1925년 경성 전기, 철도국, 체신국 그리고 경성제대에서 보트를 도입하여 한강에서 개최한 것이 효시로 꼽힌다. 1962년 대한조정협회가 창설되었고, 1964년 동경올림픽에 처음으로 에이트 팀이 출전했으며, 1970년 중반부터 전국적으로 팀이 창단되었다.

시설

경기장 스타트 타워 높이는 3-6m, 스타트 타워는 스타트선상에서 40-50m 후방에 설치한다. 스타트존은 알바노 시스템 100m 설치, 스타트 100m지점 양쪽에 흰색기를 설치한다. 

레인간격은 12.5-15m(13.5m가 이상적임), 레인은 알바노 시스템으로 8개 레인이 원칙이나, 6개 레인도 무방하다. 부이 간격은 12.5m 넘으면 안된다. 10m가 이상적이다. 

스타트에서 100m 지점과 매 250m마다 색깔이 다른 부이를 표시한다. 부이 크기는 직경 15cm이며 부이 색깔은 오렌지색, 노랑 광택이어야 한다.

용구

보트의 종류는 크게 경기용과 연습용으로 구분된다. 쉘(shell) 보트는 일반적으로 구조나 남녀 사용의 구분 없이 정규 경기용으로 사용되는 모든 경기용 보트(스컬, 스위프)를 통칭한다. 

너클(knuckle) 보트는 주로 조정에 입문하면서 자세 및 기본 동작을 익힐 때 사용되는 연습용 보트로서 보트의 폭이 넓고 무게가 많이 나가 안정성이 높다. 물론 국제시합에 사용되지 않으면서 번외 경기용(중학생)으로 많이 이용되는 규격 보트이다.




스위프 보트의 부분명칭



스퀄 보트의 부분명칭

보트는 그 표기상의 편의를 위하여 종류에 따라 국제적으로 약칭 부호를 사용하고 있다. 스컬 보트는 'X' 로 표기하고 스위프 보트는 타수가 있으면 '+', 타수가 없으면 '-' 로 표기한다. 그리고 조수의 수는 스컬 또는 스위프 보트의 부호 앞에 숫자로 표시한다. 

예를 들면, 싱글 스컬은 '1×', 더블스컬은 '2×', 쿼트러플은 '4×'로 각각 표기 하며, 에이트는 '8+', 유타포어는 '4+', 유타페어는 '2+', 무타페어는 '2-'로 각각 표기한다. 보트의 부분명칭은 스위프 보트와 스컬 보트가 거의 비슷하다.

노의 경우는 과거에는 목재로 제작되어 사용되어 왔으나, 근래에 와선 카본 등의 화학물질로 제작되고 있다. 버튼(Button)은 피벗(pivot) 링으로 불리기도 하며 인보드(inboard)와 아웃보드(outboard)의 구분지점으로 크러치(crutch)에 밀착되는 부분이다. 

노가 크러치 밖으로 빠지지 않도록 물림쇠 역할을 한다. 슬리브(Sleeve)는 크러치에서 노의 회전운동이 이루어질 때 마찰되는 부분으로 가죽이나 화학제품으로 감싸져 있어 마찰력이 작도록 제작되어 있다.



복장은 언더셔츠와 쇼트 팬츠를 착용한다. 언더셔츠에는 소속 클럽의 색이나 국가의 색 또는 기타 마크가 표시된다.



평면도

경기 방법

조정경기는 노를 젓는 방식에 따라 한 선수가 하나의 노를 젓는 스위프 로윙(sweep rowing), 한 선수가 두개의 노를 젓는 스컬링(sculling)으로 나뉜다. 또 풍향, 풍속 등 변수가 많아 도착 순으로 순위를 가릴 뿐 시간으로 우열을 가리는 방식이 아니다. 

스위프 로윙 경기의 경우, 콕스(Coxwain)로 불리는 타수의 유무에 따라 유타, 무타 두 종류로 나뉜다.

스위프(Sweep) 조정은 한 선수가 양손으로 하나의 노를 잡고 젓는 방법을 말한다. 즉, 양손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에 위치한 노를 젖는 것을 말한다(예 : 무타페어, 무타포어, 에이트종목 등). 스컬(Scull) 조정은 한 선수가 두개의 노를 잡고 양쪽으로 젓는 것을 말한다. 

즉, 왼손은 왼쪽 노, 오른손은 오른쪽 노를 잡고 동시에 젓는 방법이다(예 : 싱글스컬, 더블스컬 종목 등). 스위프 조정에는 경기정의 방향을 잡는 키잡이 역할을 하는 타수(Cox)가 있으며, 타수가 있는 종목은 유타(예: 유타페어, 유타포어, 에이트) 그리고 타수가 없는 종목은 무타(예: 무타페어, 무타포어)로 불린다.

콕스는 몸무게 제한이 있으며 남자는 55kg, 여자는 50kg이하이어야 하며, 최저 몸무게는 남자 45kg, 여자 40kg으로 각각 10kg의 데드웨이트가 주어진다. 남자 콕스가 55kg, 여자 콕스가 50kg 이하인 경우 그 축소된 무게만큼 경기정 안에 모래주머니를 넣고 경기를 해야 한다.

현재 FISA(세계조정연맹)에서 인정하는 조정 일반 종목은 총 8개 종목(싱글 스컬: 1X, 더블 스컬: 2X, 쿼더러플 스컬: 4X, 무타 페어: 2-, 유타 페어: 2+, 무타 포어: 4-, 유타 포어: 4+, 에이트: 8+)이며, 남녀 및 경량급 포함한 세계 선수권대회 경기종목 수는 24개(남14, 여10) 올림픽은 14개(남8, 여6), 아시안게임 및 아시아선수권대회는 개최국에 따라 경기 종목수가 다르고 우리나라에서는 쿼더러플 스컬 종목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

• 싱글스컬(1x) : 한 선수가 두개의 노를 젓는 것을 말하며 2,000m의 거리를 선착순에 의한 순위를 결정한다.

• 더블스컬(2x) : 2,000m의 거리를 한사람이 두개의 노를 잡고(좌, 우)하는 종목으로서 두명이 한 조를 이루어 경기를 하며, 선착순에 의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 쿼드러플 스컬(4x) : 한 사람이 양쪽에 노를 잡고 하는 종목으로 4인승이다.



싱글스컬



더블스컬

• 경량급 싱글스컬(LW1x) : 한 선수가 두개의 노를 젖는 것을 말하며, 2,000m의 거리를 선착순에 의한 순위를 결정한다. 몸무게가 남자는 72.5kg, 여자는 59kg이하의 선수들이 하는 경기이며, 선착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 경량급 더블스컬(LW2x) : 거리는 2,000m로 한사람이 두개의 노를 잡고(좌, 우)하는 종목으로서 한조를 이루어 경기를 하며 몸무게의 제한을 둔다. 몸무게가 남자는 평균 70kg이며 최고 72.5kg을 넘어선 안 된다. 여자는 평균 57kg이며 최고 59kg을 넘어선 안 된다. 선착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 무타페어(2-) : 거리는 2,000m로서 2명이 한조가 되어, 한 선수가 한개의 노를 잡고 경기를 한다. 무타란 콕스(cox)가 없는 것을 말한다. 몸무게의 제한이 없으며, 선착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 유타페어(2+) : 2인승 경기로서 콕스가 있는 경우



무타페어

• 무타포어(4-) : 콕스 없는 4인승 경기로서 한 사람이 한 개의 노를 잡고 4명이 한조가 되어 2,000m를 선착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한다.

• 유타포어(4+) : 4인승 경기로서 콕스가 있는 경우



무타포어



유타포어

• 에이트(8+) : 콕스(키잡이)가 있는 8인승의 경기로서 한사람이 한개의 노를 잡고 9명(콕스1, 크루8) 이 한조가 되어 경기를 하는 것을 말하여, 선착순에 의해 순위를 결정하며, 거리는 2,000m이다.



에이트

참고사항

  • 2012년 제30회 런던올림픽 조정 메달 수 : 14개
  • 2012년 제30회 런던올림픽 조정 종목
       · 남자 : 싱글스컬, 무타페어, 더블스컬, 더블스컬 라이트급, 무타포어, 무타포어 라이트급, 쿼더러플스컬, 에이트
       · 여자 : 싱글스컬, 무타페어, 더블스컬, 더블스컬 라이트급, 궈더러플스컬, 에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조정 [boat race] (스포츠 백과, 2008, 국민생활체육회)


  • 조정충북 충주시 가금면 탄금호국제조정경기장에서 선수들의 연습이 한창이다.


관련글 더보기